본문 바로가기

미국생활/J1비자

[미국인턴/J1Visa/LA] 30대 J1비자 도전기(4)

반응형

30대 미국 J1비자 도전기(J-1 Visa)

 

이 글은 나의 기록이자 남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내용의 글이다.


 

J-1 Visa 정보

J-1 Visa(미국)란?
- J-1 비자는 미국에서 일하기 위해 미국에 체류하는 외국인을 위한 비자입니다. J-1 비자는 다양한 프로그램에서 일할 수 있으며, 프로그램의 종류에 따라 비자 발급 조건이 다릅니다.

 

인턴을 위한 J-1 Visa는 두 가지 종류로 나뉜다.

 

J-1 Intern : 대학을 졸업한 지 1년이 지나지 않았으면 지원가능 / 최대 12개월 까지 체류가능

 

J-1 Trainee : 지원하는 분야의 1년 이상의 경력이 있을 시 지원가능 / 최대 18개월 까지 체류 가능

 

대부분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나와 비슷하게 J-1 Trainee로 지원하시는 분들이 아닐까 예상해 본다.

인턴직무로 또는 처음부터 다시 시작한다는 것, 최저에 가까운 급여를 받는 것, 타지에서 외노자로 혼자 살아가는 것 등 여러 가지 고민이 충분히 들 수 있다고 생각한다. 나 역시도 그러했다.

특히나 급여적인 측면에서는 한국의 직장에서 일하면서 받은 급여가 있다 보니 적응이 안 될 수 도 있다. 

 

*Extra Info : J-1 Trainee가 지원하는 분야의 1년 이상 경력이 있어야지 지원가능인 게 공식적인 공지이다.
하지만 대체적으로 비슷하거나 다르더라도 지원한 회사와 조율을 해서 최대한 필요한 대로 서류를 맞출 수도 있다.

전부 가능한 건 아니겠지만 지원하는 업무와 직종이 완전 상이하지만 않으면 한번 도전해 봐도 괜찮을 거 같다.

 

 

J-1 Visa 비용

나의 경우에는 J-1 Visa를 목표로 하는 정부지원 프로그램을 지원하였다.

K-move라는 프로그램이고 에이전시 IC*과 함께 진행한 프로그램이다.

해당 프로그램은 기수제로 진행되며 원래는 대면으로 진행되나 당시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으로 진행되었다.

직무교육, 영어교육 등 각종 필요 교육 프로그램을 2~3개월 정도 걸쳐서 회사 지원 이후 Visa 지원과 획득을 목표로 한 프로그램이었다.

(당시 나는 미국에 아무 연고가 없었기 때문에 홀로 가는 거보다 아는 사람들이 한 명이라도 있으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란 생각에 지원을 하였고 추가적으로 영어도 잘하는 편이 아니었기에 교육받으면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하여 지원하였다. 하지만 생각보다 크게 도움이 되지 않았고, 동기들 또한 다른 지역으로 가거나 다른 직무로 가게 되면 사실상 자주 볼 수 없게 된다. 그렇기 때문에 나와 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한번 더 생각해 봐도 좋을 거 같다. 실제로 나 같은 경우는 동기들이 LA로 2~3명 같이 왔는데도 불구하고 거리가 좀 있고 회사생활을 하다 보니 있는 동안 1~2번 밖에 만나지 못했다.)

 

위와 같은 내용으로 진행되는데 비용은 아래와 같다.

아래 기준은 내가 이용한 에이전시 기준으로 준비한 내용이다.
(에이전시에 따라 비용이 상이할 수 있다.)

- K-move 스쿨과정 80만 원
- 취업처 확정 후 서류 처리비용 470만 원
- 대사관면접 20만 원
- 각종 서류 처리비용 @

적은 비용이 아니다. 적어도 500만 원이 넘어가는 비용이며 사회생활을 시작한 지

얼마 안 된 사람이라면 큰돈임은 분명하다.

나 또한 학생이거나 모아둔 돈이 없었다면 쉽게 지원하지 못했을 것이다.

그럼에도 불구하고 고민을 해본 결과 나는 모아둔 돈이 아까웠지만 질렀다.

돈이야 다시 벌면 되는 거고 찾아온 기회를 돈 때문에 날리고 싶지는 않았다.

바라던 꿈 중 하나였기 때문에 마음을 굳세게 먹고 질렀다.

 

독자 중 혹여나 나는 이 돈을 미국 가서 다시 메꿔서 오겠다!라는 결심은 쉽지 않을 것이다.

버는 만큼 쓸 수밖에 없는 환경이고 어느 지역으로 가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미국은 차가 없으면

움직이기 쉽지 않다. 그리고 미국에 왔는데 여행을 좀 다녀봐야지 하면 또 돈을 꽤나 써야 할 수밖에 없다.

그렇다 보니 현재 물가와 환경을 생각해 보면 부모님 지원을 다시 받을 수도 있다고 한다.

그렇기 때문에 여러 가지 상황들을 잘 고려해서 진행하였으면 좋겠다.

 

다음 내용은 J-1 visa  회사 지원과 인터뷰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다.

728x90
반응형